그리스신화에서는 이 모든 것들이 그리스인 특유의 미화(美化)과정을 거쳐 인간화된다. 이렇게 하여 이상한 기원(起源)을 가진 신들도 그리스 조각에서 볼 수 있듯이 아름다움으로 묘사된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시대적 배경을 보면 천지창조부터 약 BC 10 세기까지를 다루고 있고 공간적으로 보면
신화는 숨겨진 인류사의 사료로서의 가치도 지니고 있다.
서양문명의 뿌리
완벽하고 체계적인 그리스신화
→신들에게 철저히 귀속된 사회
→그러나 그 신들이 너무나 인간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다는 모순
→신에 대한 복종을 강요하는 것에 대한 저항, 반발
→그리스철학의탄생 (Philosophy=philo(사
BC 6세기경이었다. 철학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 '좋아하다'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지혜'라는 뜻이며, 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 '애지(愛知)의 학문'을 말한다. 이 철학은 세계 속에 놓인 인간의 위치에 대해 종교나 신화적 이해와는 달
인간을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며 이 생각을 크세노파네스에게서 이어 받고 있다.
본 연구는 파르메니데스가 엘레아학파에 영감을 불어넣은 선구자적 역할을 했음을 보여주고 더 나아가 자연철학에서의 핵심개념인 아르케를 어떤 구체적 형상으로 파악하여 당시 신에 대한 일반
철학의 모습과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4기에 쇠퇴기에서는 이전의 모습과는 다른 철학 사상인 에피쿠로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 회의주의 학파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론
제 1 기 자연철학기
유럽 철학의 근원인 그리스철학은 일반문화와 함께 그 본토보다
신화는 증명할 수 없지만 늘 믿어 온 이야기인 것이다. 그래서 철학자 엘리아데는 신화를 신성한 역사라고 정의했다. 어느 민족의 신화이든 공통적인 것은 태초의 사건이나 자연과 사회 현상의 기원과 질서를 해명하고 신과 인간의 관계를 설명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종교에서 섬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 초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를 창시자로 하는 쾌락주의인 에피쿠로스학파, 퓨론이 창
그리스에는 커다란 규모의 종교․ 사회적 행사가 있었는데 가장 유명한 것으로 운동경기인 아폴론 신탁으로 유명한 델포이와 올림픽이 열리는 제우스의 올림피아가 꼽힌다. 민주주의가 발달하면서 귀족에 의해 좌지우지 되던 종교 생활에도 큰 변화가 일었다. 귀족들이 주도하던 숭배의식이 도시
13세기 말 중앙 아시아에서 일어난 오스만 터키 제국이 14세기 중엽부터 세력을 확장함에 따라 비잔틴 제국은 위기를 맞게 된다. 또한 서유럽은 100년 전쟁에 휩싸이고 있었기 때문에 의존할 곳이 없었다. 결국 1453년에 콘스탄티노플은 터키 제국의 수중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그후에도 그리스는 터키 제
그리스 신학과 라틴 신학의 두 신학 체계를 형성하며 분열되었는데 그리스 신학은 그리스어를 바탕으로 희랍 철학의 영향을 받았고, 라틴 신학은 라틴어를 바탕으로 하는 라틴 민족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동방 정교회는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이며 지성적인 특징을 가진 반면, 서방 교회(카톨